재테크

TDF 생애주기펀드란?(나의 IRP 포트폴리오)

MIYA90 2022. 2. 20. 22:59
반응형

 

 

올해 연말정산 다들 잘 끝나셨나요?

 

저는 연말정산 미리 보기 서비스 이후, 소득공제를 위해 여러 가지 공부를 하고 주택청약, 연금저축펀드 등 추가납입을 통해 작년 한해 동안 낸 소득세를 100% 환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는데 막상 연말정산이 종료되고 서류를 받아보니 부족했나 보더라고요 ㅜㅜㅜ

 

그래서 내년을 위해 IRP 계좌를 가입했어요.

 

이미 연금저축펀드와 퇴직연금 DC형을 보유해서 주식형 펀드 상품에는 많이 투자가 되어있는 상태라

IRP 계좌는 어떻게 운영하면 좋을까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연금저축펀드와 퇴직연금 DC형은 공격적인 투자로 구성되어 있으니 IRP는 투자금도 가장 작으니 안정형으로 투자해 보면 어떨까 해서 단순하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보았어요.

 

저의 포트폴리오는 연 300만 원 납입,

예금 50%

TDF 50%

 

간단하죠?

 

그런데 TDF란 뭘까요?

 

TDF란?

 

Target

Date

Fund

 

TDF는 생애 주기 펀드로 투자자의 은퇴시점을 기준으로 자산운용사가 포트폴리오를 조정하여 투자금을 운용하는 펀드에요.

 

(예시: 주식/채권 비율 80:20->50:50 ->20:80)

TDF를 골라보자

 

출처:하나은행

제가 가입한 신한 마음 편한 TDF를 참고로 가져와봤습니다.

 

TDF는 뒤에 숫자가 붙어있어요.

 

TDF2025/2030/2035/2040/2045/2050

 

이 숫자는 은퇴시기를 뜻한다고 보시면 돼요.

 

보통 은퇴시기를 60세로 많이 보고 있어서 자신의 태어난 연도+60을 고려해서 선택하면 된다고 합니다.

 

저는 1990년생이라 2050이 적합하다고 볼 수 있어요.

 

수익률을 보면 큰 숫자일수록 수익률이 더 높은걸 볼 수 있는데, 이게 TDF의 핵심이에요.

 

TDF는 생애 주기를 관점으로 운용되는 펀드이기 때문에 투자 초기에는 주식의 비중이 높은 공격형 투자를, 은퇴시점이 다가오면 채권의 비중을 높인 안정형투자하는 것이 바로 TDF의 핵심 구조에요.

 

이런 TDF의 구조를 이용해서 은퇴시기는 멀었지만 안정형투자를 하고 싶다면 낮은 숫자의 TDF를 가입해서 보수적으로 운용하셔도 괜찮습니다.

 

공격형 투자가 무조건 높은 수익을 가져다준다는 보장이 없으니, 채권비율이 높은 안정형도 좋은 전략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퇴직연금의 투자를 분배할 때 위험자산 비율이 70% 이하로 제한되어 있는데 TDF는 펀드 자체에서 주식과 채권을 모두 가지고 있기 때문에 100% 비율투자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예금을 50% 가지고 가기로 했기 때문에 TDF2050으로 주식 비중이 높은 TDF를 선택했어요.

 

1년간 펀드변경 없이 꾸준히 입금을 할 생각인데 과연 얼마나 수익이 오를까요?

 

기대가 됩니다!!

 

 

반응형